[2020수시입학정보]남서울대학교
[2020수시입학정보]남서울대학교
  • 대학저널
  • 승인 2019.07.24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세계에서 당당한 인재 양성

학생성공(Student Success)에 대학의 에너지 집중

남서울대학교(총장 윤승용)는 ‘미래창조형 섬기는 리더 양성대학’이라는 비전으로 학생중심의 대학교육을 실천하고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역량을 키워 학생성공(Student Success)을 이루 도록 대학의 에너지를 집중시키고 있다.

그 결과 2006년 대학종합평가에서는 종합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되었 고, ‘2013년 대학기관 인증평가’에서는 사회봉사 프로그램의 우수성과 운영의 내실화 등을 인정받아 ‘사회봉사 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2015년 제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는 ‘우수’ 등급을 받기도 했다. 2016년, 2018년에는 재학생 1인당 국가장학금 수혜금액 1위를 달성했으며, 2017년 고용노동부로부터 IPP형 일학습병행제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2021년까지 5년간 연 10억 원씩 총 50억 원을 지원받는다. 그리고 2019년에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가 주관하는 ‘지역 특화 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에 11년 연속 선정됐다.

남서울대는 지속가능하고 체계적인 교육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교육과 정을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으로 전면 개편하였으며, 지역사회와의 협력 강화를 위한 지역사회협력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역사회 봉사, 지자체 및 지역 산업체와의 협력, 평생학습 기여 등 지역에서 보다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선도대학

4차 산업혁명 키워드가 등장하기 전부터 발 빠르게 움직인 남서울대는 ‘4차산업혁신추진단’을 발족하여 4차 산업혁명 분야를 총괄하게 했다. 그 결과 2014년 가상(AI), 증강(VR)현실 분야 세계적 선도기업인 이온 리얼리티(EON Reality)사와 협약을 체결했으며 전문 인재양 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2014년 가상증강현실학과 대학원과정, 2015년 학부 연계전 공과정을 신설하고, 전문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 첨단 실습실및 쇼룸(Show Room)을 구축했다. 지속적으로 신규장비 등 기반을 구축해온 결과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 하는 ‘고용계약형 SW석사과정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운영하고 있다.

가상증강현실 연계전공 학부는 ‘수요대응형 이공계 여성인재 육성사업’ 에도 선정됐다. I-Cube 등 첨단실습환경을 갖추고 방학기간에도 싱가포르, 캐나다 등 글로벌 인턴십을 통해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남서울대가 설립한 학교기업 인터브이알(INTER VR)은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2017년도 학교기업에 선정되어 3년간 7억여 원을 지원받아 운영 중에 있다.

드론은 최근 미래전략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 대학에서는 2017 년 드론교육원을 설립하고 GPS가 장착된 최신 실습용 기체(드론) 3대를 보유하고 각종 자격증 등을 취득하기 위한 과정을 개설하고 지역주민에게도 개방하여 농업이 많은 천안 서북부지역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약 14,000㎡의 대규모 비행실습 교육장과 보조운동장을 보유하고 전문인력이 교육에 임하고 있다.

아울러, 국토부로부터 드론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되어 국가자격 필기와 실기 시험을 직접 실시할 수 있게 됐으며, 천안시와 드론산업 발전과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로 양기관은 드론 기술 발전과 이용 활성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공공 분야 드론 도입에 따른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남서울대 드론교육원은 초경량무인비행장치(드론) 국가자격과정 뿐만 아니라, 드론병 양성을 위한 학군단 드론과정, 초·중등 방과후 드론교육 강사 양성과정, 항공촬영 및 편집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인재의 꿈, 남서울대가 이뤄드립니다”

남서울대는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우수한 세계인 양성을 위해 체계적 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남서울대의 학위와 외국 유명 대학의 학위를 모두 취득할 수 있는 글로벌 복수학위 프로그램은 글로벌 리더 양성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미국, 영국, 호주, 뉴질 랜드, 중국, 일본 등 6개국 7개교와 협정이 체결되어 있다.

글로벌 복수학위 프로그램은 현재 수십 명의 학생들이 복수학위를 취득했고 또 이수하고 있다. 향후 남서울대는 모든 학과가 외국대학과 복수학위를 시행하도록 기반을 마련하여 글로벌 대학으로 성장한 다는 계획이다.

남서울대는 미국 텍사스A&M 대학과 거주민 자격부여 장학프로그 램(Global Scholarship)을 체결하여 남서울대 학생들이 미국 현지민 기준의 등록금으로 복수학위를 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다.

뿐만 아니라 남서울대 물리치료학과는 국내 최초로 뉴질랜드 AUT(오클랜드공대) 물리치료학과와 영연방 물리치료사 면허취득이 가능한 복수학위를 체결하여 뉴질랜드, 호주, 영국, 캐나다 등지에서 물리치료사로 활동할 수 있는 길을 열어 글로벌 남서울대의 위상을 크게 높였다.

4년 전 과정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남서울대는 취업률 100%를 목표로 입학부터 취업까지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체계적인 ‘4년 전 과정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개인별 경력관리시스템과 온·오프라인 모의면접, 대기업&고시반, 취업 및 진로캠프, 토익사관학교 등 경쟁력 있는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개인별 핵심역량은 물론 취업 경쟁력 또한 높이고 있다.

‘NSU 취업마일리지 장학제도’는 체계적인 취업준비를 위해 학점, 외국어, 자격증 취득뿐만 아니라 취업경력개발 프로그램 참가실적 등을 기준으로 매년 800명을 선발하여 1인당 100만 원(총 8억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