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수시입학정보]영산대학교(와이즈유)
[2020수시입학정보]영산대학교(와이즈유)
  • 대학저널
  • 승인 2019.07.24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혜로운 인재를 키우는 대학, 와이즈유
소프트웨어 · 창업 · 고전 교육 통해 미래인재 양성 

대학의 건학이념(원융무애·홍익인간)을 담아 대학 브랜드네임을 ‘와이즈유(Y’sU)’로 선포한 영산대학교(총장 부구욱)는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마이스(MICE) 산업과 수송기기 산업 분야의 미래인재를 양성하는 특화된 교육 시스템으로 재도약하고 있다.

지혜로운 인재를 키우는 대학
와이즈유는 이미 7년 전부터 영산대학교(YoungSan University)의 영문 이니셜 YSU에 ‘어포스트로피(’)’를 넣어서 만든 ‘Y’sU’를 대학의 UI로 채택했다. 그리고 2017년 5월에 그 발음 ‘와이즈유’를 대학의 새로운 브랜드 네임으로 사용하고 있다. 새로운 브랜드 네임에는 ‘지혜로운 대학(wise University), 지혜로운 당신(wise you)’라는 중의적인 의미가 담겨있다. 

건학이념(원융무애·홍익인간)을 바탕으로 인류사회의 화합과 발전에 이바지하는 지혜로운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와이즈유는 지식기반사회 다음 단계로 넘어갈 미래사회의 핵심 개념인 ‘지혜’에 크게 주목하고 있다.

마이스 특성화 ‘해운대 캠퍼스’
부산과 양산에 각각 캠퍼스를 보유하고 있는 와이즈유는 미래산업 수요에 맞춰 캠퍼스별 특성화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해운대 캠퍼스는 마이스 산업영역, 양산캠퍼스는 미래수송기기 관련 산업분야로 특성화 돼 있다.

해운대 캠퍼스는 부·울·경 지역에서 유일하게 단과대학 규모로 운영되고 있는 마이스 분야 특성화 대학이다. 마이스 산업은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으로 소득 증대 및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미래 성장 동력산업이다. 이러한 마이스 산업에 필요한 호텔관광(전시컨벤션·호텔경영·외식경영), 조리예술(K-Food·동양·서양·Bakery&Beverage), 외국어(영어·일어·중국어), 해양레저, 항공 등 관련 학부·과들이 호텔관광대학이라는 단과대학 안에 모두 포함돼 있다. 

아울러 Art&Technology대학은 마이스 산업의 품질을 높여주는 분야인 문화콘텐츠(게임·VR), 디자인(시각영상·실내환경·만화애니메이션), 미용예술, 패션디자인, 방송사진예술, 웹툰영화, 연기공연예술 관련 학과들로 구성돼 있다. 싱가포르를 능가하는 마이스 도시로 육성하려는 부산시의 정책에 발맞춰 와이즈유는 마이스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최고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미래수송기기 특성화 ‘양산 캠퍼스’
양산 캠퍼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2018학년도부터 공과대학을 스마트공과대학으로 출범시켰다. 와이즈유는 수송기계 산업단지와 인접한 양산 캠퍼스의 특성에 맞춰 미래수송기기 산업의 중심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스마트공과대학에는 컴퓨터공학부, 기계·자동차공학부, 스마트시티공학부, 전기전자공학과로 구성돼 있다. 특히 드론교통공학전공, 로봇공학전공, 건축공학전공 등 3개 전공으로 이뤄진 스마트시티공학부가 눈에 띈다. 스마트시티공학부는 동남권 최우수 드론운용 교통전문가, 지능형 로봇과 산업용 로봇 분야 로봇엔지니어 육성, 전국 유일의 스마트시티 특화 건축공학 전공 등 4차 산업에 특화된 경쟁력 있는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웹툰영화학과, Bakery&Beverage전공, 
전시컨벤션관광전공 신설

와이즈유는 내년부터 4년제 대학으로는 전국에서 최초로 웹툰영화학과를 신설해 신입생을 모집한다. 만화 관련 학과는 있지만 웹툰과 영화가 함께 어우러진 학과는 와이즈유 웹툰영화학과가 유일하다. 웹툰산업은 영화와 드라마와 어우러지면서 최근 1조 원의 시장 규모로 급속히 성장했다. 이에 따라 와이즈유는 웹툰과 영화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미래 문화콘텐츠 교육의 산실로 웹툰영화학과를 육성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이와 함께 조리예술학부에는 제과제빵 이흥용 명장을 특임교수로 초빙해 Bakery&Beverage전공을 신설한다. 기존 K-Food조리전공, 동양조리전공, 서양조리전공에 신설되는 Bakery&Beverage전공까지 조리예술학부는 4개 전공으로 내년도 신입생을 모집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호텔관광학부에는 전시컨벤션관광전공을 신설해 호텔경영전공, 외식경영전공과 함께 3개 전공으로 내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전국 4년제 대학에서 전시 분야를 전공으로 채택한 대학은 와이즈유가 유일하다.

대한민국 명장 출신 등 명품 교수진 구성
와이즈유에는 대한민국 명장 출신의 교수 등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명품 교수들이 많이 있다. 대한민국 조리명장 강현우 교수와 제과제빵 이흥용 명장(이상 조리예술학부), 헤어아트를 창안한 대한민국 1호 미용명장 김진숙 교수(미용예술학과)는 대한민국 명장 출신 교수로 유명하다. 

또한 전시컨벤션 분야 최고전문가 함정오 교수(전시컨벤션관광전공), 가상현실 및 사용자인터페이스 관련 특허(32개) 보유 전문가 이중호 교수(로봇공학전공), 대통령 전용기 승무원 및 신입승무원 면접관 경력의 항공사 사무장 출신 박지현 교수(항공관광학과), 동남권 시사프로그램 최고의 진행자 이경찬 교수(글로벌학부), 과학수사와 프로파일링 수사기법 전문가 오규철 교수(경찰행정학과) 등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로 명품 교수진을 구성하고 있다.

부 · 울 · 경 지역 ‘창업의 메카’로 발돋움
와이즈유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회패러다임에 필수적인 스타트업 창업소양교육을 교과와 비교과 교육을 통해 전교생에 실시한다. 

특히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19년 초기창업패키지사업’에 경남 지역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돼 이를 학생들의 창업교육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교내에 상주하는 창업기업에 매년 20개씩 100개 만드는 과정 속에서 학생들은 그 창업과정에 직접 참여해 체험한다. 

작년에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울산청년창업사관학교’ 운영기관에도 선정됐다. 이는 예비 청년창업자들에게 창업공간을 제공하고 창업코칭 전담교수의 1:1 코칭 등 창업실무 역량강화에 중점을 둔 청년창업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창업트랙 정규교과과정과 2가지의 국책사업을 창업 교육에 적극 활용해 실질적인 창업 훈련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