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수시입학정보]경복대학교
[2020수시입학정보]경복대학교
  • 대학저널
  • 승인 2019.07.24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대학 통합 취업률 1위(졸업생 2천 명 이상), 경복대학교

경복대학교는 ‘100% 취업보장형 산학협력 중점대학’을 표방하고 있다. 
또한 ▲2017년, 2018년 졸업생 2000명 이상인 수도권 전문대학과 전국 4년제 대학 통합 취업률 1위(76.9%, 75.5%) ▲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 선정 ▲2017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 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선정 ▲서울시 대학강소기업연계형청년일자리사업 등 취업률 뿐만 아니라 정부·지자체 주관 재정지원 사업에 잇따라 선정되며 교육역량에서의 우수함도 입증했다.

100% 취업보장형 산학협력
경복대는 수도권 7200여 개 산업체와 산학협력으로 졸업생 1명당 3개 산업체에 취업을 약속하는 취업보장형 협약을 구축하고 있다. 2012년 경복대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개발해 실시하고 있는 ‘100% 취업보장형 산학협력 사업’은 대학과 기업이 학생선발에서부터 교육과정, 졸업 후 취업까지 공동 운영하는 사업이다. 
100% 취업보장형 산학협력 특성화 거점대학의 특성화 사업 목표달성을 위해 현재 24개의 취업보장형학과가 운영되고 있으며, 취업보장형 산학협력 체결건수는 6837건의 실적을 보이고 있다. 또한 2009년부터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기반으로 한 산업체 현장 중심 직무교육과정을 선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8000여 개의 직무를 분석해 자체 개발한 교육과정을 진행함으로써 산학협력의 질적·양적 성장, 산업체가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을 반영한 기업맞춤형 전문교육을 수련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국 최초로 현장실습을 이수해야 졸업할 수 있는 현장실습인증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 제도를 통해 학생 98.6%가 현장실습을 받는 효과를 거뒀을 뿐만 아니라 현장실습을 더욱 전문화되도록 했다.

사회수요를 반영한 사회맞춤형학과 운영
경복대 사회맞춤형학과는 학생선발부터 교육과정, 졸업후 취업까지 대학과 기업이 함께 협력한다. 약손피부미용과, 준오헤어디자인과, 의료미용과, 국제관광과 등 4개 학과를 사회맞춤형학과로 운영 중이며 이 시스템을 점진적으로 확대, 다가올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사회맞춤형학과는 기업인사가 직접 수업에 참여해 학생들을 가르치고 학생들은 해당 기업에서 실습, 현장견학, 생산장비 등 기업맞춤식 교육을 받는다. 교육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산학협약으로 정한 인원만큼 해당기업에 관리자 역할을 하는 중견관리자로 채용되는 구조다. 

최첨단 실습공간 구축
경복대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미래지향적 글로벌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최신 학생 개방형 실습센터와 산업현장 미래형 실습실을 구축, 현장능력 강화와 취업경쟁력 향상에 힘쓰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아동발달 창의놀의센터’와 ‘미래공간 융합디자인센터’를 개관해 학생들의 기대감이 더욱 커졌다.
아동발달 창의놀이센터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영역의 창의놀이 활동을 계획·운영하는 경험을 갖게 해 보육교사로서 필요한 인성 함양과 협력적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다. 
미래공간 융합디자인센터는 건축설계와 인테리어디자인 분야에 첨단기술을 적용한 혁신적인 디자인 교육 공간이다. 건축과 인테리어를 직무별로 특성화된 공간에서 모듈화 된 실습으로 진행하고 실내건축산업기사 자격증까지 취득할 수 있다. 실무현장과 동일한 쾌적하고 융합적인 공간 구성으로 학생들의 창의적 작업과 실무능력을 키우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에 강한 경복대, 장학금 혜택도 풍부
경복대는 학생들이 재학 중 해외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다양한 해외 교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해외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기존의 단기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중장기 KBU 해외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전환해 해외에 취업할 수 있는 중장기 글로벌 현장학습 인턴십 프로그램으로 구성한 것이다. 싱가포르 MDIS 대학과 교육협약 체결을 통해 매년 360명에게 항공비와 교육비, 숙박비 등 비용 전액을 지원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2005년부터 14년째 이어져 오고 있다. 해외현장학습과 해외 취업 보장형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해외 현지에서 취업연수를 받은 뒤 취업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70여 명이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다. 
또한 경복대 학생들은 매년 총 242억 원에 달하는 장학금 혜택을 받고 있다. 재학생의 88%가 해외무료어학연수를 포함한 각종 혜택을 받고 있다. 이같은 수치는 수도권에서도 최상위 수준의 장학금 수혜율이다. 또한 학생들의 통학 편의를 위해 43대의 무료 통학버스를 운영 중이며, 전철과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을 증편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지상 10층 규모의 학생과 유학생을 위한 기숙사도 완공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