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수시입학정보]동덕여자대학교
[2020수시입학정보]동덕여자대학교
  • 대학저널
  • 승인 2019.07.24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초’가 많은 대학 동덕여자대학교, ‘뉴 VISION 2030’으로 ‘Top Tier 여자대학’ 꿈꾼다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지성·덕성 갖춘 여성인재 배출에 앞장
ARETE 포트폴리오로 체계적인 학생 역량 개발·통합 이력관리

춘강 조동식 박사가 창립하여 올해로 109주년을 맞이한 동덕여자대학교(총장 김명애)는 오랜 역사만큼 ‘최초’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여대의 강점을 살린 ‘여성학센터’를 국내 대학 최초로 건립했고, ‘여성학박물관’을 개관해 조선시대 여성유물을 선보였다. 
국내 최초로 개설한 큐레이터학과는 이론과 실무가 융합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문화예술 현장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일반대 최초로 실용음악과와 모델과를 신설한 것은 물론 여대 최초 방송연예과를 개설했다.
동덕여대는 기존 발전계획인 ‘VISION 2020’을 ‘뉴 VISION 2030’으로 재정립해 미래를 향한 준비를 마쳤다. ‘교육 중심 최고대학’, ‘글로벌 Top Tier 여자대학’이 되기 위한 5대 핵심전략도 추진 중이다. 구체적으로는 △학과간의 융·복합형 연계전공을 개설한 통합형 인재 육성 △교육 특성화 강화로 실무 융·복합 능력 개발 △연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우수 교원의 지속적 확충 △학생 중심 서비스를 통한 교육만족도 제고로 학생은 물론 학부모까지 만족할 수 있는 학교 △경영 혁신을 통한 성과중심의 선진 경영 시스템 운영 등이 있다. 
또한 동덕여대 첫 여성 총장인 김명애 총장은 모교 출신으로 학교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관심으로 시대의 요구에 변화하는 역동적인 대학이 되도록 대학운영 및 교육에 내실을 다할 예정이다. 

서울지역 ‘유일’ IPP형 일 · 학습병행제사업 신규 대학 선정
동덕여대는 서울지역에서 유일하게 2018년도 ‘IPP형 일·학습병행제’ 사업 신규 운영대학으로 선정되어 향후 5년간 총 91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동덕여대의 ‘IPP형 일·학습병행제’는 강소기업 맞춤수요에 적합한 분야 특화, 여성인재 양성을 통한 고용률 증대, 여성인재의 산업수요 미스매치 해결, 신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및 학사제도 운영 등 4대 전략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지성과 덕성을 갖춘 여성인재를 배출한다는 계획이다.

ARETE 역량기반 교육체계로 학생 전공역량 개발
동덕여대는 학생 역량 통합관리 프로그램 ‘ARETE 포트폴리오’를 통해 학생들이 핵심역량과 전공역량을 체계적으로 쌓아가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학생활에 필요한 역량진단과 개발, 진로탐색과 개발, 비교과프로그램의 신청과 관리, 교수 상담, 진로·심리·학습상담, 취업준비와 채용정보 탐색 등을 제공하여 교과 과정 외 대학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모든 부분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도움을 준다. 
동덕여대 내에서 진행되는 각종 프로그램 정보들을 한 번에 확인하여 일괄적으로 확인 및 신청이 가능하고 학생들은 이러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대학생활 활동들이 자동으로 입력·저장되어 자신의 이력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통합형 교육과정 운영…창의 ·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발판
동덕여대는 두 개 이상의 전공이 결합한 연계전공을 개설했다. 복잡하고 다양화된 시대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교육을 선도적으로 해나가겠다는 의미다.
패션마케팅연계전공은 산업현장에서 패션 관련 지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경영학과 △국제경영학과 △모델학과 △패션디자인학과 과목을 수강하게 된다.
글로벌다문화학연계전공 역시 주목받고 있다. 한국사회가 급속하게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생기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이를 조정하고 통합할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교내 전공별 특색을 살려 인문학 전공자들에게 다문화사회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 다문화사회에서 사회문제를 최소화하고 균형감각을 갖춘 전문가를 육성할 계획이다.
빅데이터 연계전공은 4개 학과가 연계해 제공하는 융합교육 프로그램이다. 빅데이터를 수집·분석·배분해 다양한 분야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공공문화예술연계전공의 경우 공공예산 추진사업의 분석, 설계, 실무 교육을 통해 공공 정책 사업에 대한 이해 및 사업 제안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한다. 지역과 대학 연계를 확대하고, 각종 공공프로젝트 공모지원과 수행을 통해 재학생들의 취업 및 창업 기회 창출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