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현행 사회교과서 무단 수정하지 않았다"
교육부 "현행 사회교과서 무단 수정하지 않았다"
  • 신효송 기자
  • 승인 2019.06.28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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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당, '교과서 긴급 간담회'에서 6학년 사회교과서 무단 수정, 표현 문제 지적
교육부 "절차대로 진행, 최종 결재본과 배포본 동일해"
(사진: 연합뉴스)

[대학저널 신효송 기자] 정부의 초등교과서 수정문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급기야 올해 사회교과서도 무단수정했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교육부가 수습에 나섰다.

28일 한 언론에서 현재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의 역사 관련 내용이 집필진의 원고와 달리 누군가에 의해 수정됐고, 적법한 교과서 개발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27일 자유한국당이 주최한 ‘문재인 정권의 역사 교과서 불법 조작 사태 긴급 간담회’에서 홍후조 고려대 교수는 "2018년 벌어진 사회교과서 수정도 문제지만, 현행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는 더욱 문제가 많다. 분석 결과 많은 오류와 왜곡을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대표적으로 홍 교수는 이 교과서에서 남한은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이라 표현한 데 반해, 북한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 나라를 '건국'한 것이라 표현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집필진의 문서에는 이렇게 돼 있지 않았고, 누군가 전적으로 손을 댔다는 의혹을 꺼냈다.

아울러 홍 교수는 교과서 수정 시에는 수정 공고를 내야하는데 그런 과정 없이 무단으로 고친 것이라며, 이는 '불법으로 태어난 교과서'라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현행 사회교과서에는 4·19혁명 대목에서 '탕탕탕탕 총소리가 들려옵니다', '오빠, 언니들의 피로 물들였어요' 등 초등학생들에게 적합하지 않은 과격한 표현과 내용을 담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담회 결과가 언론에 속속 공개되자 교육부는 해명자료를 내놓고 입장을 밝혔다. 우선 교육부는 올해 초등교과서를 무단으로 수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현행 사회교과서는 연구진, 집필진, 검토진, 심의진, 감수진이 협업해 개발됐고, 집필 이후 ‘검토→심의→감수→교정’ 등의 절차를 통해 편찬기관이 자체 수정‧보완하는 과정을 거쳤다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최초 원고가 여러 차례 고쳐지게 되는데, 이는 교과서 개발의 정상적인 절차에 해당된다는게 교육부 입장이다. 

아울러 국정도서 편찬기관·발행사(00출판사)가 최종 승인 요청한 결재본(2018년 12월)의 내용과 현장에 배포(2019년 2월)된 교과서 내용은 동일하고, 교육부의 수정 자체가 없었으므로 무단 수정은 사실이 아니라고 덧붙였다.

교과서 내 부적합한 표현 지적에 대해서는 역사적 진실이고, 성취기준에 따라 학습내용을 구성한 것이라 해명했다. 

교육부는 이번 사태에 대해 사실과 다른 주장의 경우 법리검토를 통해 법적 조치 등 적극 대응할 것이라 밝혔다.

한편 최근 교육부의 한 간부는 2017년 초등학교 사회교과서를 집필자 동의 없이 무단 수정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야당의원들은 철저한 조사를 벌여 교육부 차원의 교과서 조작 개입여부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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