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과기대에서 미래를 함께 꿈꿔 봐요!”
“경기과기대에서 미래를 함께 꿈꿔 봐요!”
  • 임지연 기자
  • 승인 2019.06.24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 중장기발전계획 VISION 2025 추진…교육 연계성 강화한 인재혁신 시스템 구축
4차 산업 스마트팩토리 분야 집중…실습실 구축, 40여 개 프로그램 운영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경기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덕현)는 2018년 상반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에서 실시한 ‘전문대학 기관평가 인증’에서 ‘인증대학‘으로 선정된 것을 시작으로 ▲국방부 ‘군복무경험 학점인정’ 추진 대학 선정 ▲P-TECH 선도적 도입 ▲e-MU 전자통신과까지 확대 등 다양한 성과를 이뤘다. 또한 정부재정지원사업 수주 강화, 연구와 산학협력 증대 등을 통해 대학의 재정능력을 강화하고 산학협력 네트워크,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학생들의 취업 역량과 세계화 역량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학저널>이 전기제어과에 재학 중인 주한철 씨와 기계자동화과 학회장 안성훈 씨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주한철(좌), 안성훈(우) 씨

입시에서 경기과기대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주한철(이하 주): 원래 기계 분야에 관심이 많아 기계, 전기 관련 분야 입시를 준비했었습니다. 그러던 중 경기과기대가 1966년 상공부였던 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설립한 대학이라는 점과 2012년에 현재의 교명으로 변경되는 등 머무르지 않고 발전하는 대학이라는 점이 마음에 들어 지원하게 됐습니다.  

안성훈(이하 안): 저는 경기과기대가 현장 실무에 도움이 되는 지식을 겸비할 수 있는 학과 커리큘럼이 마음에 들어 선택했습니다. 우리 대학은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될 만큼 우수한 혁신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화된 교육 시설을 기반으로 학생들의 취업과 미래 설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Tip  경기과기대는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 ▲전국 유일 해군 부사관학군단 운영(해군과 협약) ▲자동차과 기술부사관 배출(육군과 협약) ▲금형디자인과 특성화고-전문대학-중소기업 협력 기술사관 육성 ▲취업유지율 2016년 수도권 ‘나’그룹 1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강점과 성과를 자랑하고 있다. 

타 대학과 차별화된 경기과기대만의 장점이 있다면요?
주: 우리 대학에서는 인천, 부천, 부평, 영등포 등 다양한 통학버스 노선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저도 영등포 통학버스를 이용해 통학하고 있습니다. 작년 여름에는 서해선도 신설됐습니다. 다양한 노선의 통학버스가 운행되고 있어 통학이 편리합니다.  

안: 저는 높은 취업률과 취업유지율을 장점으로 꼽고 싶습니다. 경기과기대는 취업률 2017년 74%, 1차 유지 취업률 90%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강점과 성과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적성부터 이력서 작성까지 원스톱으로 취업지원을 하는 시스템도 잘 갖춰져 있습니다.

경기과기대 교육 프로그램 수준은 어떤가요?
주: 우리 대학은 교과는 물론 비교과 교육 관련 프로그램이 잘 구성돼 있습니다. 공부 외적으로 배우고 싶었던 1인 미디어라든가 3D프린터 등 다양한 분야의 단기강좌가 진행돼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안: 글로벌 프로그램도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글로벌인재개발센터를 통해 글로벌 인재 양성반을 수시로 모집하고 있으며, 어학성적과 면접을 통해 전액 지원으로 해외연수를 보내주는 프로그램이 개설돼 있습니다. 저도 글로벌 인재 양성반에 들어가 싱가포르로 한 달간 어학연수를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전공 뿐만 아니라 세계로 뻗어나가 다양한 경험과 폭넓은 시야를 가지게 된 어학연수가 저에겐 가장 도움이 됐던 프로그램 중 하나였습니다.

 Tip  경기과기대는 4차 산업 스마트팩토리 분야를 집중해 실습실을 구축하고, 올해부터 40여 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재밌고(Funny) 유용한(Useful) 지식(Knowledge)을 표현한 ‘FUN 프로그램’이 있다. 3D 프린터, 아두이노, 모바일 앱, 유튜브 등 4차 산업 기술부터 1인 미디어까지 다양한 분야를 체험할 수 있는 단기강좌를 열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학과별 전공 프로그램은 물론 진로상담, 취업지원 등 관련 부서에서도 활발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입력하세요.


장학 · 복지제도는 어떤가요?
주:
학생들이 쉴 수 있는 쉼터나 도서관, 학생상담센터, 보건실 등 다양한 곳에 학생들을 위한 편의시설이 들어서 있습니다. 특히 학교도서관 3층에 마련된 ‘G존’을 추천합니다. 이 공간은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신청만 하면 친구들과 스터디를 하거나 담소를 나눌 수 있도록 오픈해줍니다. 

안: 경기과기대는 학생이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면 누릴 수 있는 혜택이 많다고 느낄 정도로  장학과 복지제도가 잘 돼 있습니다. 특히 장학제도는 성적장학은 물론, 어학성적이 향상되거나 학교 임원진 활동을 하면 받을 수 있는 장학금도 있고, 최근에는 공대 특성상 남학생이 많은 것을 감안해 복학 후 지급되는 장학금도 신설됐습니다. 

 Tip  경기과기대는 최근 상위 4%에게만 지급하던 성적장학금을 10%로 확대했다. 또한 복학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리턴장학’도 신설됐다. 리턴장학은 복학 후에 2학기를 연속으로 다니는 학생에게 지급하는 장학으로, 신입생의 경우 3학기 이상 연속으로 대학을 다니면 장학금이 지급된다.


경기과기대 입학을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한 마디 한다면?
주:
저도 처음부터 전기제어과에 오겠다고 마음먹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공학 분야에 관심이 있었고, 해당 분야로 진로를 설정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을 뿐이죠. 그래서 경기과기대에 들어온 것을 후회하지 않았습니다. 대학 취업지원팀이나 학과에서 진로에 대한 방향을 잡아주고, 지원해주는 등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경기과기대에 들어와서 본인의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함께하며 방향을 잡아 미래를 꿈꾸길 바랍니다.

안: 정규 수업 이외에도 본인의 꿈과 희망사항, 끼를 발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여건을 잘 조성한 곳이 바로 경기과기대라고 생각합니다. 전문적인 실습장비가 잘 구축돼 있고, 국가에서 설립을 지원한 학교이자 시화국가산업단지와 인접해 있어 산학협력이 우수한 대학, 경기과기대에서 꿈을 펼쳐보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