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산업보안 거버넌스' 대학원 과정 개설…수강생 모집
인하대, '산업보안 거버넌스' 대학원 과정 개설…수강생 모집
  • 임지연 기자
  • 승인 2019.06.21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기술 유출 막는 산업보안전문인력 양성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가 ‘산업보안 거버넌스’ 대학원 과정을 개설하고 함께 할 첫 수강생을 모집한다. 강의는 오는 9월 시작된다.

산업보안은 인공지능, 스마트공장, 지능형 로봇 등과 같은 첨단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함께 기술 보안, 기술 유출 방지 등이 강조되면서 크게 주목받고 있는 분야다.

인하대는 이 분야 전문 인력을 키워내는 중심 대학으로 자리 잡기 위해 첫 걸음을 시작한다. 

세부 과정으로는 ‘산업보안 법‧정책’과 ‘산업보안 경영’, ‘산업보안 공학’을 운영한다. 전문가들이 강의를 맡아 수준 높은 지식을 전달할 예정이며, 여러 분야를 통합한 강의로 유연하면서도 융합된 사고의 틀을 갖추는 데 초점을 맞춘다. 

먼저 산업보안 법과 정책, 운영 체계 등은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비롯해 행정학과와 정책대학원, 경영대학원 교수진이 맡고 산업경영공학과와 컴퓨터공학과 교수진, 산업보안 현장 전문가들이 이 분야 핵심 기술을 강의한다. 

대학원 과정을 거친 학생들은 국가차원에서의 산업보안 법‧정책 전문가 업무가 가능하고 산업별 위험진단과 예방, 보안사고 대응, 기업보안을 책임지는 산업보안 경영자로 활동할 수 있다. 또 산업보안 소프트웨어 개발과 보안관제 업무를 담당하는 산업보안 공학 전문가로도 범위를 넓힐 수 있다. 

이와 함께 학생들이 학업과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매원 특별 장학금 수여와 같은 다양한 장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산업보안 거버넌스 학과를 맡은 명승환 행정학과 교수는 “국가 핵심 기술이 다른 나라로 빠져나가는 것은 그 나라의 재산과 힘이 유출되는 것과 같다”며 “인천시가 발표한 ‘4차 산업혁명 대응 기본계획’에 따라 항공, 항만, 첨단자동차 등 융‧복합산업 도시로 발전하고 있는 만큼 인하대가 키워내는 산업보안 전문 인력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원 신입생 모집은 오는 27일까지며 관련 문의는 인하대 산업보안 거버넌스 학과(032-860-7951, 319223@inha.ac.kr)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