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自主誠信(자주성신)’ 성신여대에서 꿈을 이루세요”
“‘自主誠信(자주성신)’ 성신여대에서 꿈을 이루세요”
  • 신효송 기자
  • 승인 2019.05.27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이 최고]성신여자대학교

학생 주도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민주적인 대학…참여기회 많아
체계적인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 취·창업 인프라, 장학혜택 등 풍성한 지원

[대학저널 신효송 기자] 지난 83년간 수많은 여성 인재를 배출해 온 성신여자대학교(총장 양보경)는 2018년 성신 역사상 처음으로 전 구성원이 힘을 모아 총장을 선출함으로써 대학 민주화의 새 길을 열었다. 학생들의 의사결정도 활발해 ‘학생 중심대학’으로서 위치를 굳건히 하고 있다. 돈암동 수정캠퍼스, 미아동 운정그린캠퍼스 모두 서울에 위치해 있어 캠퍼스 간 교류가 활발한 것도 장점이다.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 사업’ 선정 후에는 여성공학인재 양성을 목표로 대학 체질을 개선했으며 산책하기 좋은 자연중심의 캠퍼스, 풍성한 장학혜택 등 학생 복지도 최적화돼 있다. 최근에는 양질의 국제교류 시스템 체계도 새롭게 구축해 해외진출도 활발하다. <대학저널>이 성신여대 홍보대사 ‘포러스’ 오은손(운동재활복지학과 18), 민선영(중국어문 · 문화학과 17)를 만나 학교의 강점과 자랑거리에 대해 알아봤다.

민선영(좌), 오은손(우) 씨

Q. 대학 입시에서 성신여대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오은손(이하 오): 고교시절 교과 뿐 아니라 봉사, 대외활동, 동아리 등 다양한 활동을 즐겼습니다. 성신여대는 교과와 더불어 학생들의 인성, 경험을 중시하는 대학으로 알려져 저에게 어울리는 대학이라 생각했습니다.

민선영(이하 민): 해외진출을 꿈꿨던 터라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이 잘 갖춰진 대학을 찾았고, 최종적으로 성신여대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타 대학과 달리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이 잘 구축된 것이 장점입니다.

Tip: 성신여대는 현재 46개 국가, 228개 대학과 자매결연을 맺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2018년에는 남미, 동남아시아, 북·동유럽 지역 대학들과 신규협정을 맺고 교류를 넓혔다. 성신여대의 강점은 단계별 교육 시스템 구축에 있다. 1학년 국제교류박람회, 2학년 외국인 유학생 교류 프로그램, 3학년 교환학생 프로그램, 4학년 해외인턴십 등 학년별 프로그램이 체계화돼 있다. 외국어 교육도 시대변화에 맞춰 기존 영어, 일본어, 중국어에 더해 2018년부터 베트남어와 말레이시아어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한중일 아시아 여성리더십 공동교육 프로그램’, ‘한중합작전공학과’를 운영 중이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의 학생에게도 해외교환학생의 기회를 제공하는 ‘성신글로벌리더장학금’과 같은 지원체계도 마련돼 있다.

Q. 미래의 꿈은 무엇이고 미래의 꿈을 이뤄가는 데 성신여대가 어떤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나요?

오: 오드리 햅번처럼 봉사를 위해 헌신하는 인물을 존경합니다. 제 능력을 발휘해 사회복지분야로 진출하고 싶습니다. 현재 수중재활, 스포츠심리상담사, 스포츠지도자 자격증 등을 취득하는 등 실무 능력을 쌓고 있습니다. 학과 차원에서 자격층 취득에 필요한 지원을 해주고 있으며, 학교 차원에서는 장학 혜택이 많아 의욕이 생깁니다.

민: 열정이 많아 다방면으로 하고 싶은게 많습니다. 현재는 항공승무원, 호텔리어처럼 고객을 위한 따뜻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을 꿈꾸고 있습니다. 홍보대사 포러스 활동이 꿈을 이루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으며, 학과 교수님들도 학기마다 1:1 상담을 해주는 등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Q. 성신여대 재학생으로서 학교 자랑을 부탁드립니다.

오: 학생이 주인인 ‘학생 중심대학’이 성신여대의 자랑입니다. 2018년 취임하신 양보경 총장님은 성신 역사 최초로 학생, 교수, 직원, 동문 등 전 구성원이 참여한 선거를 통해 선출되셨기에 재학생으로서 의의가 남다릅니다. 학생들이 공모전을 통해 학교 대표 캐릭터인 ‘수룡이’를 제작·활용하고, 서로를 ‘수정이’라 부르며 도움이 필요하면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학생들의 유대감과 협력 관계가 남다릅니다.

민: ‘취업 고민을 함께 해결하는 대학’이 성신여대입니다. 대표적인 공간인 대학창조일자리센터는 수정캠퍼스와 운정그린캠퍼스 두 곳 모두 위치해 있어 학생들이 쉽게 방문할 수 있고 취업고민을 한층 덜 수 있습니다. 또한 각 분야별 취업한 선배님이나 전문 강사진을 초청해 다양한 취업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Tip: 성신여대 대학일자리센터는 전문컨설턴트의 진로상담과 취업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자기소개서 및 면접 지도와 청년고용정책지원제도 연계 등 다채로운 원스톱 진로·취업지원 서비스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졸업예정자 뿐 아니라 저학년부터 단계적으로 진로를 설계해주고 있으며, 고용노동부 청년취업진로지원 사업 3년 연속 ‘우수’대학에 선정되면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창업 인프라도 활성화돼 있다. 성신여대는 전국 여대 가운데 유일하게 중소기업청 주관 ‘창업선도대학’에 선정됐다. 6년 동안 보육한 창업팀이 300개가 넘고, 학생들을 위한 19개 창업교과는 물론 창업특강, CEO콘서트도 꾸준히 여는 등 창업활동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Q. 교내 시설은 어떤가요? 자주 이용하는 시설이 있다면?

오: 제가 자주 이용하는 시설은 성신 휘트니스 센터인데요, 수정캠퍼스와 운정그린캠퍼스 둘 중 한곳만 등록해도 양쪽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성신여대는 운동재활복지학과가 있어 타 체육관에서 보기 드문 재활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퍼스널 트레이닝도 매우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민: 우리 대학 중앙도서관은 양 캠퍼스 모두 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특히 수정캠퍼스의 경우 리모델링이 진행 중입니다. 또한 시험기간에는 24시간 운영되기 때문에 자주 애용합니다. 도서관 뒤 ‘운정뜰’이나 학교 잔디밭 등 휴식이 필요할 때 쉴수 있는 공간도 잘 갖춰져 있어 캠퍼스 낭만을 느낄 수 있습니다.

Tip: 성신여대 중앙도서관은 지하 2층, 지상 7층 규모로 90만여 권의 장서, 2200석 규모의 열람석을 갖추고 있어 학생들이 쾌적하게 공부할 수 있다. 2만2000여 점의 DVD 시청이 가능한 멀티미디어실 등 편의시설도 존재하며, 특히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된 비행기 좌석은 학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Q. 성신여대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후배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오: 대학은 사회에서 나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내딛는 첫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신은 이러한 여러분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동반자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꿈과 낭만이 있는 성신에서 여러분을 꼭 만나고 싶습니다.

민: 예비 수정이 여러분들! 여러분들이 성신의 주체가 돼 잊지 못할 꿈과 개성이 담긴 이야기를 성신에서 수정이들과 함께 써내려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모두 수정이로 만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