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 분위기가 넘치는 여주대로 오세요!"
"밝은 분위기가 넘치는 여주대로 오세요!"
  • 신영경 기자
  • 승인 2019.04.25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대 전문인] 여주대학교
(좌)김준영, (우)이은희 씨

[대학저널 신영경 기자] 여주대학교(총장 윤준호)는 국가전략산업에 기반을 둔 취·창업 선도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대대적인 구조 개혁을 통해 보건 및 공학계열 특성화 강화를 위한 ‘Y-TECH Vision 2030’을 수립하고, 세부 전략과제를 마련하는 등 중장기발전계획을 새롭게 세우며 강도 높은 교육 혁신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창의형 혁신가, 도전형 전문가, 협동형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맞춤형 직업 인재를 배출하겠다는 방침이다. <대학저널>이 여주대에 재학 중인 군사학부 2학년 김준영 씨와 항공서비스과 이은희 씨를 만나 여주대의 장점을 들어봤다.

대학 입시에서 여주대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김준영(이하 김): 체대 입시를 준비하면서 선배를 통해 여주대의 장점을 알아갔습니다. 여주대는 취업률이 높고 특히 군사학부가 유명해 선배들의 추천이 많았어요. 실제로 군사학부 안에 속한 다섯 개의 학과 모두 취업률이 매우 높습니다. 성실하게 학교생활에 임한다면 취업이 보장돼 있는 환경이라 주저 없이 여주대에 진학하기로 결정했어요.

이은희(이하 이): 입시 때 항공서비스과가 개설돼 있는 여러 학교를 찾아봤는데요. 2018년 여주대에 항공서비스과가 신설되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1기인 만큼 다양한 지원이 이뤄질 거라고 생각했고, 이 점이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여주대 재학생으로서 학교 자랑을 한다면요?
김: 교수님들이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주고 계세요. 항상 학생들에게 관심이 많고, 개별적으로도 신경을 많이 써주고 계십니다. 또 학교와 학생간의 소통이 원활하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통학버스 운영이나 시설 정비 등 저희들의 요구사항이 적극 반영되면서 학교가 점점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되고 있어요. 

이: 여주대는 전문대학 중에서도 캠퍼스가 넓은 편이에요. 학생들이 여러 건물과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주대에는 학생들을 위한 여러 지원책이 잘 갖춰져 있는데요. 풍성한 장학혜택이 있다는 것도 장점이에요. 성적우수장학금 외에도 다양한 복지장학금이 마련돼 있어 학비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Tip 여주대는 학생들이 편리하게 통학할 수 있도록 다양한 통학버스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통학버스는 서울시(9개 노선), 경기도(17개 노선), 인천시(2개 노선), 원주시(3개 노선)에서 운행된다. 여주역과 대학 간에는 무료 셔틀버스가 운행된다.

학생들을 위한 장학제도는 ▲신입생 성적우수장학금 ▲지역인재 육성장학금(여주, 양평, 이천, 음성, 충주, 원주시 소재 고교 졸업예정자) ▲신입생 수능성적 우수장학금 ▲신입생 만학도장학금 ▲재학생 성적우수장학금 ▲실천(공로)장학금 ▲봉사(근로)장학금 ▲사랑(면학)장학금 ▲복지장학금 ▲형제·자매장학금 ▲예체능특기생장학금 ▲글로벌리더십 엘리트장학금 ▲교외장학금 등이 있다.

미래의 꿈은 무엇이고, 그 꿈을 이뤄가는 데 여주대가 어떤 도움을 주고 있나요?
김: 장교가 되기를 희망해요. 졸업 후 사관학교에 진학할 계획입니다. 특히 여주대 군사학부는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는데요. 군인 출신의 교수님들을 통해 군부대와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학생들은 더 많은 정보와 경험을 얻으며, 역량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이: 항공사 객실 승무원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장경험이 풍부한 교수님들과 더불어 우수한 실습환경을 통해서 꿈을 이뤄가는 데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또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어학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무료로 어학교육을 실시하고 있어요.  

Tip  여주대는 학생들의 취업 지원을 위해 ‘Y-아우스빌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독일 ‘아우스빌둥’을 여주대에 최적화 시켜 국내 최초로 자동차과에서 운영하는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이다. 또한 ‘취업 프로그램 로드맵(Road Map)’으로 취업마인드 강화, 취업 실무역량 강화, 실전 취업 역량 등의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입학부터 졸업까지 취업에 필요한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학생들의 창업 활동을 지원하는 ‘Y-TECH START UP’을 개소해 새로운 창업지원 기반을 구축했다. 창업을 원하는 학생들은 이곳에 가입해 창업 정보와 행정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다. 전공분야와 관계없이 여주대 학생 모두 지원할 수 있다. 매 학기 기수제로 모집해 창업협동조합의 형태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밖에도 학생들의 창업 활동을 지원하는 ‘Y-TECH START UP’을 개소해 새로운 창업지원 기반을 구축했다. 창업을 원하는 학생들은 이곳에 가입해 창업 정보와 행정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다. 전공분야와 관계없이 여주대 학생 모두 지원할 수 있다. 매 학기 기수제로 모집해 창업협동조합의 형태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교육 프로그램의 수준은 어떤가요?
김: 지금은 인성과 리더십이 중요한 시대잖아요. 이에 발맞춰 학교에서도 인성과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여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어요. 세종리더십 과목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교수님들께서도 기본적으로 예의를 중시해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 학교에서는 취업지원처를 통해 각종 행사를 많이 개최하고 있어요. 특히 기업 및 직무분석 경진대회를 각 학과별로 진행합니다. 저도 이번 대회에 참가하게 됐는데요. 원하는 기업과 직무를 분석하다 보니 자연스레 취업준비가 되더라고요. 이밖에도 스피치대회나 다양한 취·창업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요.  

Tip  여주대는 학생 중심의 교육체계를 확립해 전문 기술인에게 요구되는 소양과 덕목, 글로벌 마인드 함양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NCS 교과목을 대상으로 학과별 직무 전문가를 초청해 교과목 단위의 심화 교육을 진행한다. ‘NCS 골든벨’ 형식의 심화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자기주도학습 역량 강화를 위해 신청 학생 대상 학습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우수 결과물을 선정하는 경진대회를 열기도 한다.

예비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김: 군사학부의 경우 올해부터 실기(운동)가 아닌 성적으로 신입생을 선발해요. 그렇기에 면접 비중이 훨씬 더 높죠. 군사학부에 진학하고 싶지만, 체력이 좋지 않아서 포기했던 학생이라면 여주대 군사학부에 관심을 가져보기를 권해요. 훌륭한 교수님들과 체계적인 교육과정으로 2년간 실력을 금방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겁내지 말고 여주대에서 자신의 꿈을 도전해보세요!

이: 항공서비스과 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건 자신감이라고 생각해요. 여주대 항공서비스과는 자신감 있게 입학해 성실히 학교생활에 임한다면 폭넓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곳이에요. 특히 여주대는 밝은 분위기 속에서 캠퍼스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즐거운 캠퍼스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게끔 학교와 학생 모두가 노력하고 있어요. 활력이 넘치는 여주대에서 함께 꿈을 펼쳐가길 기대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