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과 열등생! 공부법이 다르다!
우등생과 열등생! 공부법이 다르다!
  • 유진희 기자
  • 승인 2011.09.08 15:4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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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제철고 추정교 교사

우등생과 열등생! 공부법이 다르다!

▲광양제철고 추정교 교사

자율형사립고 광양제철고 추정교(47) 교사는 우등생과 열등생의 차이점은 확연히 다르다고 말한다.
추 교사는 광양제철고에서 일어를 담당하고 있으며, 17년 동안 고3 담임을 맡아왔다. 그만큼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과 못하는 학생들을 접해보며 학생들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등생들의 공통적인 공부비결은 무엇일까. 추 교사는 정확한 학습법에 대해 설명했다.

1. 성적이 좋은 학생들의 공통점 및 공부비결
첫째 교과서와 참고서를 활용한 기본개념에 충실한 예습과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복습을 한다.
“우등생들은 매일매일 학교 수업시간에 따라 교과서와 참고서를 대충 읽어가면서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긋습니다. 그리고 수업을 마치면 반드시 5분 정도의 수업정리를 통해 복습을 하죠. 주말에 주간의 학습 내용을 정리하고 자신만의 정리노트 작성을 통해 보충해야 할 부분을 체크하며 스스로 진단하는 시간을 꼭 갖습니다.”
둘째 학습계획은 시간이 아닌 학습량을 기준으로 짠다.
“우등생들은 자신의 학습 스타일과 학습능력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학습계획을 짤 때도 구체적으로 짭니다. 분명한 학습 목표를 정해서 학기, 월, 주, 일 단위의 학습계획을 수립하죠. 학습계획은 시간을 기준으로 계획하는 것이 아니라 단원 페이지 등 구체적인 학습량을 기준으로 짭니다. 이렇게 학습 계획을 세워 실천하면 학습 진도 파악이 용이하고 부족한 영역과 단원 파악에 큰 도움이 되며 교과를 균형 있게 공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셋째 학교수업에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참여하며 균형 있는 학습을 한다.
“상위 1% 성적, 한 마디로 표현하면 성실함과 철저한 자기관리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특히 학교수업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하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입니다. 많은 수행평가와 중간·기말고사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는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학교수업에 참여해야 합니다. 어느 특정 교과에 대한 편중과 성적관리만으로는 자신감 있는 학교생활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상위 1%의 성적을 유지하는 학생들은 전 교과에서 고른 성적 결과를 유지하고자 노력합니다.”
그리고 추 교사는 집중력을 가지고 학습을 즐기는 것도 성적을 올리는 것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고 말한다.

2. 열심히 공부를 하는 것 같아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들의 문제점
●자신의 학습능력과 학습습관을 알지 못한다.
●머리로 생각하지 않고 손과 눈으로만 공부한다.
●공부 시간만 많고 진짜 공부 시간은 없다.
●스스로 해야겠다는 적극적인 생각보다 시켜서 하는 수동적
   생각으로 공부한다.
●기초 없이, 내용의 이해 없이 문제만 푼다.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고 잡념이 많다.
●시작만 있고 마무리가 없다.
●자신이 좋아하는 교과, 단원만 편중해서 학습한다.
●이것저것 다하려고만 하고 핵심적인 내용파악은 없다.
●정말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보여주기 위한 공부만 한다.

3. EBS, 인터넷 강의 등의 장단점
“요즘 학생들은 온라인을 활용한 인터넷 강의에 매우 익숙합니다. 또한 2012학년도 수능 출제와 관련 평가원 관계자도 EBS에서 70% 이상을 연계하겠다고 했습니다. 결국 인터넷 강의는 선택이 아닌 필수의 중요한 학습 수단으로써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인정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보다 효율적으로 온라인 강의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장단점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철저하게 원칙을 지킬 필요가 있습니다.”

● 인터넷 강의의  장점
첫째, 저렴한 비용으로 검증된 강사의 질 높은 강의를 들을 수 있다.
둘째, 다양한 강의를 자신의 수준에 맞게 직접 선택하고 수강할 수     있으며 반복학습이 자유롭다.
셋째, 효율적인 시간관리가 가능하며 취약한 영역과 단원을 집중적으    로 보충할 수 있다.
● 인터넷 강의의  단점
첫째, 학습의 생동감과 현장감 없어 집중력이 떨어진다.
둘째, 상황에 따른 질문과 답변이 그때그때 이루어지지 못한다.
셋째, 많은 유혹에 노출되기 쉽다.

4. 입학사정관전형에서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는 방법
입학사정관전형에서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추 교사는 모든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평가 기준이라고 말한다. 결국 입학사정관전형에서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평가 기준에 대한 이해라는 것이다.
“입학사정관전형의 평가 자료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따라서 각각의 평가 자료가 어떻게 평가에 활용되는지를 이해하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전공적합성에 대해서 준비해야 할 것은 자신의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 학업적성 등을 정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비교과활동 내용들을 정확하게 숙지하고 활동과정을 통해서 느끼고 배운 것들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은 자기주도성에 대한 평가항목에서 가장 주의 깊게 확인하는 것은 활동 동기 및 자기주도성, 일관성 등이 주된 내용입니다. 이 경우 자신이 해 왔던 활동들에 대한 역할이 분명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준비해야합니다. (리더십 동아리 활동 중심)
그리고 창의 인성에 대한 항목에서는 활동의 지속성과 유의미성을 중심으로 얼마나 성실하게 실천해 왔는지를 확인하고 지원자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순한 활동을 묻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그 활동을 통해 느끼고 배운 것을 바탕으로 어떤 삶을 이끌어 갈 것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발전 가능성, 잠재적 능력에 대한 항목에서는 지원자의 학업성취도, 향상도, 가정환경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평가가 이뤄집니다. 이 경우 자신이 지금까지 해왔던 과거 경험들을 바탕으로 현재의 결과를 이끌어 낸 것에 대한 진실하고 실천적인 사례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수능을 앞두고 남은 기간 동안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방법
● 영역별 취약영역에 대한 보충학습을 통해 자신감을 가져라.
● 최근 3년간의 기출문제(6월, 9월, 11월 수능) 풀이를 통해 유 형 학습을 하라.
● 매주 실제 수능과 같은 모의평가를 통해 시간 안배와 실전  감각을 극대화해라.
● EBS 교재를 다시 한 번 정리하고 오답노트를 최대한 활용  하라.
● 지금부터는 새로운 문제보다는 기출문제와 익숙한 교재를 반 복해서 학습하라.
● 언어, 외국어 영역의 듣기는 매일매일 연습하라.
● 탐구영역은 EBS교재의 자료나 지문을 정리하고 교과서와   참고를 활용, 개념과 원리에 대해 다시 한번 확인하라.

추정교 교사
한국외국어대 일본어과 졸업
1992년~ 현재 광양제철고등학교 일본어 교사
1993년~ 현재까지 고3 담임 및 진학지도(17년)

진학관련 주요활동
 - 대교협 진학상담교사
 - 대학 입학 위촉사정관
 - 대학 입학 자문사정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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