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역사만큼 입학부터 취업까지 탄탄한 커리큘럼, 중앙대로 오세요!”
“긴 역사만큼 입학부터 취업까지 탄탄한 커리큘럼, 중앙대로 오세요!”
  • 백두산 기자
  • 승인 2019.04.25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 포트폴리오부터 각종 교내 소식까지 ‘레인보우시스템’ 활용
글로벌 기업들과의 산학협력·65개국 209개교와의 협약 등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 운영
중앙대 홍보대사 '중앙사랑'으로 활동 중인 송정우(체육교육과), 박미소(생명자원공학부 식물시스템과학과) 씨

우리대학 최고 - 중앙대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지난 2018년 개교 100주년 기념식을 열고 새로운 1000년을 준비하고 있는 중앙대학교(총장 김창수)는 기나긴 역사만큼 탄탄한 교육 커리큘럼을 통해 훌륭한 졸업생들을 배출해내고 있다. 중앙대가 자랑하는 커리큘럼 중 하나는 ‘레인보우시스템’으로, 학생들은 이 시스템을 통해 입학에서부터 취업까지 개인의 포트폴리오를 개발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각종 교내 소식 및 프로그램들에 대한 정보까지도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국내 트렌드에 맞춰 창업에 대한 지원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크리에이티브 콤플렉스 등 여러 시설 지원과 함께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학생 창업 공간도 지원하고 있으며, 국제화 시대에 걸맞게 해외 65개국 209개교와 교환 방문 학생 협약도 체결돼 있다. 홍보대사 ‘중앙사랑’으로 활동 중인 생명자원공학부 식물시스템과학과 박미소 씨와 체육교육과 송정우 씨는 “중앙대의 역사가 깊은 만큼 자부심을 가지고 대학생활을 할 수 있다는 점도 만족스럽지만, 학교가 학생들을 위한 많은 프로그램들을 제공해 주는 부분이야말로 중앙대의 자랑”이라고 입을 모았다. <대학저널>이 중앙대 입학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중앙대의 특·장점과 장학·복지 제도 등에 대해 학생들에게 들어봤다.

대학 입시에서 중앙대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박미소(이하 박): 고등학교 시절 생명공학도가 되고 싶다는 목표가 확고했습니다. 독서활동, 동아리활동 및 각종 교내대회활동을 통해 쌓아온 저의 학습경험을 알아봐줄 입시전형이 중앙대 다빈치전형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송정우(이하 송): 제가 중앙대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사범대 체육교육과가 있다는 이유였습니다. 물론 다른 대학교에도 체육교육과가 있지만 저의 고등학교 성적을 봤을 때 가장 이상적인 대학교는 중앙대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집이 학교와 굉장히 가까워 제게는 완벽한 학교라고 생각했습니다.

Tip. 다빈치전형은 학업수학능력 50%, 비교과 영역 50%의 배점으로 균형 적인 평가를 실시하며 학교생활을 통해 교과와 비교과 영역에서 균형적으로 우수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하는 전형이다.

타 대학과 차별화된 중앙대만의 차별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박: 무엇보다 제대로 가르치는 대학이라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중앙대의 경우 커리큘럼의 질적 제고와 우수한 교육 서비스 제공을 위해 외부검증을 받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이 학생들로 하여금 중앙대의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철저한 상대평가를 통해 기업으로부터 ‘학점 인플레에서 자유로운 대학 1위’로 꼽혔을 만큼 학점 신뢰도가 높습니다.

송: 저는 학교의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꼽고 싶습니다. 중앙대는 100주년 기념관 뿐만 아니라 기숙사, 중앙도서관 등 학생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인프라 투자뿐만 아니라 교육과 연구에도 꾸준한 투자를 통해 교육부환원율, 교사확보율 등에서도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Tip. 중앙대는 세계적 수준의 대학으로 도약하고자 글로벌금융학과, 국제물류학과, 공공인재학부, 융합공학부, 에너지시스템공학부, 산업보안학과, 소프트웨어대학 소프트웨어학부 등 7개의 특성화 학과를 신설했다. 또한 SW중심대학,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돼 정부로부터 지원금을 받는다.

진로를 결정하고 방향을 잡는데 학교가 어떤 부분에서 도움이 됐나요?

박: ‘CAU 레인보우시스템’은 중앙대는 학생이 스스로 경력을 개발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학생 자기계발 통합관리 시스템으로 학생의 입학, 학업, 생활, 장학, 졸업, 동문활동 전 주기를 아울러 경력관리를 도와주고 학생 스스로가 목표 진로를 세울 수 있게 도와줍니다. 특히 역량을 스스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레인보우시스템을 통해서 학과 교수님들께 상담을 받고 많은 조언을 얻기도 했고 진로에 대한 고민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졌는데 매우 뜻 깊었습니다.

송: 저도 진로와 관련해선 교수님과의 상담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학과의 경우 한 학기에 한 번은 교수님과 상담을 하게 되어있는데 상담을 통해 현재 진로에 대해 지식과 경험이 많으신 교수님의 말씀을 듣고 도움을 얻었습니다. 레인보우시스템을 통해 교수님과의 상담 신청 뿐만 아니라 자신의 적성에 맞는 활동들도 찾아보고 신청할 수 있어 학생들에게 굉장히 편리합니다.

중앙대의 국제화 프로그램은 어떤게 있나요?

박: 중앙대에는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글로벌 기업과의 산학협력형 강의를 위한 ‘CAU CREATIVE STUDIO’라는 곳이 있어요. 그 외에도 세계적 벤처 창업지원기업인 ‘요즈마그룹’과 함께 스타트업 캠퍼스를 구축하고 있고, 아마존 웹서비스와 공동과목을 개설했습니다. 이런 부분은 타 대학의 국제화 프로그램에 비해 앞서나가고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송: 교환학생 부분도 굉장히 잘 돼 있습니다. 해외 65개국 209개교와 교환 방문 학생 협약이 체결돼 있어 학점이나 기본 자격 조건만 갖추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협약들을 통해 많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중앙대에서 공부를 하고 있고, 외국 대학교에 교환학생을 간 중앙대 학생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글로벌 라운지와 잉글리시 클리닉도 중앙대가 자랑하는 국제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글로벌 라운지는 중앙대 재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재학생들은 유학생들의 도움을 받아 회화, 문법 교정, 글 첨삭과 함께 다양한 문화도 익힐 수 있습니다. 잉글리시클리닉은 중앙대 다빈치교양대학에서 마련한 프로그램으로 100% 온라인 예약을 통해 서울과 안성캠퍼스 학생 모두 다빈치교양대학 소속 원어민 교수님들로부터 영어 관련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학·복지 제도는 어떻게 마련돼 있나요?

박: 예비 중앙인들이 입학하게 된다면 신입생을 위한 다빈치 스칼라십이라는 다양한 종류의 장학제도를 통해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학생의 경우에는 ‘중앙사랑’ 장학금 등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장학금들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송: 중앙사랑 장학금, 제자사랑 장학금, 성적우수 장학금, 일취월장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이 있는데 그 중 일취월장 장학금은 직전 학기 성적과 현재의 성적을 비교했을 때 성적 상승 정도에 따라 장학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또한 근로 장학금 제도도 잘 마련돼 있어 교내의 도서관, 헬스장, 안전 지킴이 등 공강 시간을 활용해 근로를 하고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복지의 경우엔 공간 활용을 들 수 있는데, 공간조정위원회가 있어 운동장, 연극을 하는 소극장, 체육관 등 시설을 사전 신청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학생 상담 센터, 학생 지원 센터, 인권 센터 등 다양한 복지 센터가 마련돼 있습니다.

중앙대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후배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박: 수험생활이 지치고 힘들 때도 있겠지만 이제까지 잘 해 온 본인을 믿으면서 불안해하지 않고 나아갔으면 좋겠습니다. 마음을 다잡아야 할 때에는 앞으로 여러분들이 누리게 될 대학생활을 생각해 보면서 다시 한 번 힘을 내서 끝까지 노력하는 사람이 되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이라면 충분히 해내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비 중앙인 여러분! 중앙대와 중앙사랑이 언제나 여러분 가까이에서 응원하겠습니다.

송: 저도 중앙대 입학을 꿈꾸며 열심히 공부하던 고등학생 때가 생각이 나네요. 먼저 여러분이 정말 하고 싶은 공부가 무엇인지 알고, 미래의 자신을 한번 들여다보고 중앙대에 그러한 학과가 있으면 학교 홈페이지에 디지털 입학처가 있으니 입시 요강을 꼼꼼히 알아보시고 전략적으로 공부해서 중앙대에 입학했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여러분들도 분명 해낼 수 있습니다. 꼭 중앙대 선·후배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응원하고 사랑합니다 여러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