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열 서울로봇고 교장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마이스터고, 서울로봇고등학교”
신상열 서울로봇고 교장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마이스터고, 서울로봇고등학교”
  • 백두산 기자
  • 승인 2019.04.24 17: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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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저널 특별 인터뷰] 고교 교장에게 듣는다

로봇에 특화된 교육으로 혁혁한 성과…해외에서도 배우러 오는 시스템 갖춰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입시 중심의 고등학교 정책에 다른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고등학교들이 있다. 특히 ‘마이스터고’들은 이런 변화에 앞장서 문화를 바꾸는데 일조하고 있다. 마이스터고는 2008년 ‘한국형 마이스터고 육성계획’에 따라 전략산업 분야에 필요한 핵심기술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설립됐다. 초·중등교육법시행령은 마이스터고를 ‘전문적인 직업교육의 발전을 위해 산업계의 수요에 직접 연계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로 정의하고 있다. 일반고 직업반과 함께 직업계고로 분류되지만 유망분야의 특화된 산업수요와 연계해 기술중심 교육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특성화고와는 차별점을 보인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인공지능, 로봇과 같은 밀접한 분야들이 각광을 받고 있는 지금, 로봇에 특화된 서울로봇고등학교(교장 신상열)를 눈여겨볼 만하다. 서울로봇고는 국내유일의 로봇 마이스터고로서 ▲첨단로봇 설계과 ▲첨단로봇 제어과 ▲첨단로봇 시스템과 ▲첨단로봇 정보통신과로 나뉘어져 있다. 1994년 개교로(전신 강남공업고등학교) 비교적 짧은 역사이지만 2013년 마이스터고로 지정된 이후 2016년부터 3년 연속 서울시 취업률 1위(‘16년 92.7%→‘17년 95.5%→‘18년 98%), 2019년도 서울시 기능경기대회 2년 연속 은탑 수상 등 혁혁한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신상열 서울로봇고 교장은 국내 고등학교의 획일화된 입시 정책을 비판하며 ‘선 취업, 후 학습’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인공지능과 로봇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서울로봇고에 대한 부모와 자녀들의 관심도 높아지는 가운데 <대학저널>은 신상열 서울로봇고 교장을 만나 교육철학과 마이스터고에 대한 생각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Q. 먼저 <대학저널> 독자들에게 교장선생님과 서울로봇고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서울로봇고는 원래 강남공고로 개교한 공립학교로 개교한 지 25년이 됐습니다. 2013년부터 로봇분야 마이스터고로 지정이 됐고, 아마 세계에서 유일한 로봇분야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일 것입니다. 학생들의 진로의 경우 저희는 ‘선취업 후진학’을 중점으로 하고 있습니다. 모집 대상은 전국의 중학교입니다. 서울로봇고의 교육목표는 ‘바른 인성과 창의적 전문성을 갖춘 행복한 로봇 명장 육성’이며, 학교 교육 방향은 소통과 협업, 통섭과 융합, 문제해결력과 창의성 신장에 두고 있습니다. 중점 교육내용은 1, 2학년 때는 주로 기계·전기·전자·코딩·디자인·통신 분야의 기본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고, 2, 3학년 때는 각 분야를 융합해 로봇제작 및 각종 제어 수업에 집중합니다. 3학년 때는 취업의 질 향상, 취업 역량 강화, 100% 취업을 위한 로봇분야 취업 역량을 특히 강화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서울로봇고는 전교생의 약 35%가 상설 자율창의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는데 학생들은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기만의 로봇을 제작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서울로봇고는 일반고와 달리 진학이 목적이 아닌 ‘선취업 후진학’을 경로로 두고 있기 때문에 학과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첨단로봇설계과, 첨단로봇제어과, 첨단로봇시스템과, 첨단로봇정보통신과 등 4개 학과로 구성돼 있습니다. 1개 학년당 8학급 학과당 2학급씩 구성돼 있으며, 학급당 20명씩입니다. 이론은 20명씩 수업을 듣지만 실습은 10명씩 나눠 보다 밀도 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돼 있는 부분이 서울로봇고의 특징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교직 경력 33년차로 인문계 고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교사, 교감으로 근무를 주로 했습니다. 그리고 교육전문직인 서울시교육청 장학사로 약 7년간 감사관실, 진로직업교육과, 교육연수원, 지역교육지원청 등에서 근무했습니다.”

 

Q. 전국에 많은 마이스터고가 있는데 그 중에서 서울로봇고 교장 공모에 지원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고등학교 때부터 전공이 전자공학, 컴퓨터였습니다. 교직도 주로 직업계열 고등학교에서 해 왔는데 그러다 보니 일반계 고등학교보다 더 애정과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서울시교육청에서 진로직업교육과에서 근무할 당시 마이스터고 설립 지원 담당을 했습니다. 마이스터고 업무 담당자였기 때문에 보다 잘 알 수 있고, 잘 해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공모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Q. 마이스터고에 대해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이스터는 독일어인데 우리나라 말로 하면 명장, 장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이스터고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중점 국정과제로 2008년 10월 1차 마이스터고 9개교가 선정된 것으로 시작해 지난해 12월 15차 마이스터고까지 선정됐습니다. 서울로봇고는 2013년부터 마이스터고로 전환해 로봇분야에 특화된 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이스터고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0조 제1항제10호의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로 정의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전문적인 직업교육의 발전을 위해 산업계의 수요에 직접 연계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이스터고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최고의 기술중심 교육으로 예비 마이스터를 양성하는 학교로서 ‘졸업 이후 우수기업 취업, 특기를 살린 군 복무, 직장 생활과 병행 가능한 대학 교육’ 기회 제공을 들 수 있습니다.”

 

Q. 서울로봇고 자랑을 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서울로봇고는 학업적인 측면보다는 로봇·드론 분야에 관심이 많고 적성이 있는 학생들이 모여 있는 곳입니다. 학생들이 가장 만족하는 점은 대학입학에 대한 부담이 전혀 없어 취업에 집중할 수 있으며, 학교에서 방과후 활동 시간에 전공동아리, 자율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로봇관련 실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우수한 실습 장비를 이용한 현장 실무 중심의 수업으로 실습에 대한 질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어 졸업 후 관련 회사로 취업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관련 회사로 취업을 했다는 것 자체가 실력을 인정받았다는 의미일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이 산업수요에 맞게 잘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서울로봇고 학생들이 얻은 수상실적들은 전국 어느 학교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다고 자부합니다. 특히 ‘2019년도 서울시 기능경기대회’에서 2018년에 이어 2년 연속 은탑 서울시장 표창을 수상했을 뿐만 아니라 각종 로봇 관련 경진대회에 학생들이 참가해 우수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실적을 바탕으로 2016학년도 졸업생의 경우 취업률이 92.6%, 2017학년도 95.5%, 그리고 지난해 졸업생은 98% 취업을 했습니다. 취업의 질 또한 나날이 좋아져 지난해 졸업생 중 15명은 삼성전자에 입사를 했을뿐만 아니라 한화, 교통공사, 공무원, 유진로봇, 퓨쳐 로봇 등 우수업체에 취업을 했습니다. 이런 결과는 서울에서는 3년 연속 단연 최고의 취업률이고, 전국에서도 직업계열 고등학교 중에서 최고의 취업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저희 학교가 이런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던 이유는 크게 3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첫째, 현장 중심의 학과 및 교육과정 개편을 단행해 학년 단계별 로봇 전문성을 확보하고, 산업용 로봇과 지능형 로봇 교육을 병행한다는 점. 둘째, 학생들의 문제해결력과 창의력 신장을 위해 상설 자율창의 동아리를 35%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는 점. 셋째, 동아리 활동 결과를 통해 신장된 신기술, 각종 경시대회 실적 등을 활용해 학생 맞춤형 취업진로지도를 실시한 결과 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부합하는 우수 업체에 취업을 할 수 있었다고 봅니다.
그 외에도 러시아, 일본 등 로봇관련 국제대회 참가, 관련 단체와의 기초 학문 교류 활동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전문성과 경험을 통한 학문적 수준 향상 기회를 제공하고, 학기 중 로봇산업분야 산업체로부터 신기술 위탁교육을 받는 등 학생들이 전문성을 기를 수 있는 많은 기회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해부터는 서울로봇고 영재교육원을 열어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로봇 영재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서울로봇고를 대표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나요?
“여러 프로그램이 있지만 제일 먼저 상설 자율창의동아리를 꼽고 싶습니다. 저희 학교에는 실습동이 1층부터 5층까지 있습니다. 그 중 한 층을 아예 학생들이 동아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 스스로 연구할 주제를 정하고, 그 계획에 따라 재료를 선생님께 말하면 학교에서 재료를 구매해 제공해 줍니다. 학생들 열정이 엄청나서 밤 늦게까지 토의를 하고 실험을 하는 등 오히려 선생님들이 학생을 재우는데 애를 먹고 있습니다. 지난해까지는 블루투스를 활용한 로봇 제어기술을 활용했다면 올해부터는 와이파이를 이용해 제어하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도 학생들의 열정에 부응하기 위해 각 산업체로부터 전문가 분들을 초빙해 학생들이 강연을 듣거나, 전문가 지도 하에 실험을 할 수 있는 기회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열정과 노력들이 각종 대회 입상을 통해 빛을 발하고 있을뿐만 아니라 이런 결과물들이 각자의 포트폴리오에 추가되면서 취업과 취업의 질에 있어서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만큼 선생님들은 더 많은 노력을 들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교원 학습공동체를 조직해 선생님들이 많은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가 가르치는 분야는 교대나 사범대에 없는 커리큘럼이기 때문에 따로 공부를 해야만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그 덕에 열정을 가진 젊은 선생님들이 많다는 점도 저희 장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들이 연구와 실습을 통해 많은 공부를 하고, 이를 다시 자체적인 교과서로 만드는 등 선생님들의 학습공동체도 저희 서울로봇고를 대표하는 하나의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교장선생님의 좌우명이나 교육 철학을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프랑스 대혁명의 정신이 자유, 평등, 박애인데 제 교육 철학도 거창하게 느껴지겠지만 자유, 평등, 박애입니다. 그 중에서도 평등과 박애가 제 교육철학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 대혁명에서 일컫는 의미와는 조금 다르게 저는 학생에 대한 무한한 사랑과 교직원에 대한 애정을 박애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평등은 기회의 평등을 의미하는데, 교육기회의 평등, 절차의 공정을 평등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 두 부분은 제가 교직생활을 하는 내내 유지하고자 노력 중입니다.”

 

Q. 마이스터고 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마이스터고는 2008년부터 도입을 시작해 지금 현재 전국적으로 50여 개 학교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국가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제조업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학력 과잉으로 가던 흐름에서 고졸 취업, 즉 필요하면 취업할 수 있는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 교육이 정권의 변화에 따라 변화가 많았기 때문에 염려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국가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하듯이 큰 부분을 보고 정권의 변화와 상관 없이 지속적으로 지원을 해주길 바랍니다.
세계 각지에서 서울로봇고를 배우기 위해 많이 오고 있습니다. 그만큼 저희 학교가 좋은 커리큘럼을 갖추고 성과를 내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학생이 공부를 잘 할 수 없습니다. 비록 공부를 잘 못하더라도 특출난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 그런 부분을 키워줄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로봇에 관심이 있다면 저희 서울로봇고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 4차 산업혁명은 시작됐습니다. 본격적으로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할 수 있는 저희 서울로봇고를 통해 취업을 먼저 하고 미진한 부분을 느꼈을때 진학을 하는 것도 저는 결코 늦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특히 동기부여를 갖고 공부를 했을 때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선 취업, 후 진학’은 학생들에게도 옵션으로 주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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