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자기소개서,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 대학저널
  • 승인 2019.04.24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저널-대교협 공동기획] 대입상담센터 24시

학생부 종합전형은 다양한 서류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특성과 활동을 통해 우수성을 평가하는 전형으로, 활동의 동기와 과정에 주목하며 이를 위한 대표적인 평가 자료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라 할 수 있습니다. 학생부가 지원자의 고교 3년간 학교생활이 담긴 객관적인 서류라고 한다면, 자기소개서는 학생이 학교생활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등을 포함해서 학생부에 드러나 있지 않은 주관적인 동기, 과정, 영향을 정리한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기소개서는 학생부를 보완하는 역할을 하며 대학에서 서류를 평가할 때에 학생부와 함께 연계된 과정을 집중적으로 확인하게 됩니다. 즉, 학생부라는 뼈대 위에 자기소개서로 살을 붙이듯이 건조한 학생부에 자기소개서를 통해 생기를 불어넣는 것입니다. 다음에 자기소개서의 의미와 작성 시 고려할 사항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도움말=대교협 대입상담센터

자기소개서의 의미

학생부가 교사에 의한 지원자의 활동 내용에 대한 결과 중심의 기록이라면,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에 의한 과정 중심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는 학생부 종합전형의 서류 평가 과정에서 지원자의 특성과 우수성을 평가하기 위해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갖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단순히 자기를 소개하는 글이 아닙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서류 평가와 관련하여 서류 평가자(대학)가 궁금해 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원자가 작성하는 자료라 할 수 있으며 학생부만으로는 알기 어려운 부분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됩니다. 따라서 학생부에서 충분히 알 수 있는 활동실적의 단순 나열, 학생부나 증빙서류에서 사실적 근거를 살필 수 없는 활동에 대한 언급, 추상적인 표현 위주의 작성은 바람직한 자기소개서가 될 수 없습니다. 자기소개서에는 자신의 유의미한 활동에 대한 동기, 과정, 그에 따른 결과가 드러나야 합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중요성에 대해 단위학교와 수험생의 인식과 대비 수준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학생부에서 살펴볼 수 있는 활동 내용의 차이는 고교별로 많이 좁혀져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원자에게 있어 자기소개서는 자신만의 활동 내용과 스토리를 바탕으로 학업역량, 전공 적합성, 관심과 열정, 노력을 부각해 서류에 대한 차별화를 통해 자신을 설득력 있게 표현할 수 있는 중심축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학생부의 내용과 동떨어진 자기소개서는 말 그대로 자기 소설일 뿐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학생부를 충분히 읽고 분석한 후에 자기소개서 작성에 임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먼저 고교생활 동안 자신이 중요하고 의미 있다고 생각한 공부와 활동 경험을 목록으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목록 내용들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마인드맵을 만들면 자기소개서 쓰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앞으로 하고 싶은 공부나 일을 하는데 필요한 핵심역량을 4~5개 정도 추출하고, 각각의 핵심역량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거나 관련된다고 생각하는 공부나 활동의 목록을 핵심역량별로 분류합니다. 그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고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공부나 활동의 우선순위를 정해 봅니다, 이때 ‘가장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것’의 기준은 핵심역량과 관련된 것, 자신의 자기 주도성과 창의성 등을 드러낼 수 있는 것, 자신의 관심사를 해결하기 위해 생각한 것, 문제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전하고 노력한 것, 공부나 활동 과정에서 기쁨과 희열을 느낀 경험 등이 됩니다.

특정 과목이 우수하거나 다양한 활동을 나열해놓은 화려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보다, 입학사정관의 마음을 움직이고 공감을 받을 수 있는 점을 부각시키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기소개서는 단순한 글쓰기가 아니라 대학 입학을 위한 목적지향적인 글쓰기이기 때문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하는 대학의 학과에 합격을 목적으로 하는 글쓰기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작성하여야 합니다.

공통문항과 자율문항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에서 제공하는 공통양식에는 공통문항 3문항과 자율문항 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항별로 글자 수에 일정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자율문항은 대학이나 전형의 특성, 취지에 따라 대학 자율적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자기소개서 문항별 작성요령
대학은 학생들의 편의성과 선발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대교협 공통 양식을 활용하여 학업역량과 전공 적합성 등 개인적 특성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제시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한 준비도가 높아져 가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부 기록에 의한 외형적인 활동내용이나 수준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자기소개서에 대한 평가는 입학사정관들이 세부 문항별로 일정한 배점을 부여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서류 종합평가 과정에서 지원자를 평가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므로, 전체 틀 속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한 뒤, 개별 질문의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복되는 말이지만, 작성에 앞서 사전에 학생 자신의 학생부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대학별·전형별 취지와 학생부 종합전형의 평가요소에 따라 자신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구성함으로써, 장점을 부각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과정도 중요하다는 점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유사도 검색 시스템
지원 서류의 신뢰성 및 공정성 확보 기반을 구축하고 표절, 대필 및 허위 여부를 검증합니다. 유사도 검색 결과가 합격 여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다른 학생의 자기소개서를 지나치게 참고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대학에 제출한 본인의 자기소개서나 전년도에 제출했던 본인의 자기소개서는 유사도 검사 대상에 아닙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유의사항
자기소개서, 추천서 ‘0점’ 처리 규정은 학생부 교과전형, 학생부 종합전형인 학생부위주전형의 자기소개서, 추천서 작성에만 해당됩니다. 특기자 전형 등의 제출 서류에는 작성 제한을 하지 않지만 학생부위주 전형에 지원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2019학년도부터 학생부종합전형에 블라인드 전형 방식이 도입되면서 자기소개서 내용에 지원자의 강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출신학교명, 학부모(친척포함) 성명, 경제적·사회적 신분을 나타내는 직위, 직장 등을 기재할 경우 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