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사이버대,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 1위 차지
경희사이버대,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 1위 차지
  • 백두산 기자
  • 승인 2019.04.12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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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희사이버대, 브랜드평판 2017년 5위에서 올해 1위 달성
서울디지털대학교는 2년간 1위에서 4위로 떨어져
경희사이버대학교 (사진: 경희사이버대 제공)
경희사이버대학교 (사진: 경희사이버대 제공)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경희사이버대학교가 2019년 4월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에서 1위를 차지했다. 경희사이버대는 2017년 조사 당시 5위를 기록했기에 약진이 두드러졌다. 반면, 2017년, 2018년 1위를 기록했던 서울디지털대는 4위로 떨어져 희비가 엇갈렸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4월 3일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 2019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하며 경희사이버대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2019년 3월 3일부터 2019년 4월 2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1031만 4702개를 분석해 19개 사이버대학교에 대한 브랜드 평판을 수치화 한 것이다.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 2019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자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 2019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자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분석결과 경희사이버대는 2017년 브랜드평판지수 46만 5942, 2018년 80만 8074, 2019년 120만 2777로 2년 전에 비해 2배 이상 상승했다. 그에 반해 서울디지털대는 2017년 62만 5868, 2018년 91만 3024, 2019년 93만 5491로 소폭 상승하는데 그쳤다.

2위를 기록한 서울사이버대와 3위 한양사이버대는 2017년 조사부터 꾸준히 TOP3 안에 이름을 올려 사이버대 전통의 강자임을 입증했다.

1위를 기록한 경희사이버대는 참여지수 95만 5514, 미디어지수 2만 186, 소통지수 1만 4300, 커뮤니티지수 21만 2777을 기록해 브랜드 평판지수 120만 2777을 기록했다. 지난 2018년 11월 브랜드 평판지수 80만 8074와 비교하면 48.848% 상승한 수치다.

2위인 서울사이버대는 참여지수 87만 8437, 미디어지수 8만 555, 소통지수 1만 6400, 커뮤니티지수 20만 1040을 기록해 브랜드 평판지수는 117만 6433으로 나타났다.

3위인 한양사이버대는 참여지수 103만 6262, 미디어지수 1만 3394, 소통지수 1만 4800, 커뮤니티지수 11만 388로 브랜드 평판지수는 117만 4845를 기록했다.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 2019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자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 2019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자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 평판지수 TOP3 사이버대는 각기 다른 강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1위인 경희사이버대는 커뮤니티지수에서 타 대학들보다 강점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울사이버대는 미디어지수에서 강세를 보였다. 또한 한양사이버대는 참여지수에서 강점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즉 컨텐츠 적인 측면에서는 경희사이버대가, 인기는 한양사이버대가, 언론 노출은 서울디지털대가 각기 강점을 지닌 것.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경희사이버대의 경우 커뮤니티 지수가 굉장히 높게 나왔다”며 “사이버대학 빅데이터 분석 결과 경희사이버대의 컨텐츠가 많이 확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 자체적이든, 소비자가 만들어낸 것이든 경희사이버대와 관련된 컨텐츠가 많이 확산된 영향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경희사이버대 관계자는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1위에 이어 브랜드평판 1위에 경희사이버대가 선정된 것은 2019학년도에 신설 및 개편된 학과에 호응도가 높기 때문인 것 같다”며 “사용자중심의 교육콘텐츠 개발에도 좋은 영향이 있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어 “앞으로도 질 높은 온라인교육환경을 위해 다양한 콘텐츠개발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한편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눠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태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한 것이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등을 측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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