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꿈을 위한 최선의 선택, 동국대로 오세요!”
“나의 꿈을 위한 최선의 선택, 동국대로 오세요!”
  • 임지연 기자
  • 승인 2019.03.26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대학이 최고]동국대학교
동국대 IF존

문·이과에 구애받지 않는 학업 분위기 장점
국제화 수준 함양, 취·창업 지원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세계 49개국 총 290개 대학에 교환학생을 파견해 글로벌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동국대학교(총장 윤성이). 특히 교양교육으로 통섭형 인재를 양성하는 ‘다르마칼리지’는 동국대를 대표하는 특별한 교육으로, 문·이과에 구애받지 않는 학업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또 동국대는 대학창업문화 조성을 통해 ‘청년창업 중심 대학’으로의 입지를 단단하게 구축, 다수의 창업동아리를 우수한 청년창업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이런 동국대의 특성화는 많은 수험생들에게 자신의 꿈을 실현시켜줄 수 있는 든든한 뒷받침이 된다. 

홍보대사 ‘동감’으로 활동 중인 경찰행정학부 신지윤 씨와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정보통신공학전공 송아라 씨는 “연계전공, 복수전공 등 문·이과에 구애받지 않는 학업 분위기와 취·창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장점”이라고 입을 모았다. <대학저널>이 동국대 입학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동국대의 특·장점과 장학·복지 제도 등에 대해 들어봤다.

신지윤(좌), 송아라(우) 씨<br>
신지윤(좌), 송아라(우) 씨

대학 입시에서 동국대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신지윤(이하 신):
고등학교 시절에 국가 정보원에 관심이 생겨 그와 관련한 진로를 알아보던 중 동국대 경찰행정학과에 대해 알게 됐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최고의 형사사법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라는 명성에 매료돼 동국대에 대한 꿈이 생겼습니다.

송아라(이하 송): 고등학교 1학년때부터 IT분야를 공부하며 ‘이 분야의 직업을 갖고 싶다’는 목표의식이 뚜렷했습니다. 그래서 IT 관련학과를 알아보며 ‘소프트웨어만 치중된 공부가 아닌, 하드웨어도 같이 배울 수 있는 공부를 하고 싶다’고 생각하던 중 동국대 정보통신공학과가 하드웨어를 배우는 전자전기공학과 소프트웨어를 배우는 컴퓨터공학 두 가지를 모두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고, 동국대 정보통신공학과에 오게 됐습니다.

타 대학과 차별화된 동국대만의 특·장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신: 문·이과에 구애받지 않는 학업 분위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동국대에서는 필수 교양 체제인 ‘다르마칼리지’로 인문학에 대한 보편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인문학과 공학, 자연과학을 함께 공부할 수 있습니다. 연계전공도 잘 돼 있습니다. 문과 계열 학생들도 과학, 기술 관련 수업 듣고 전공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송: 저는 복수전공제도를 꼽고 싶습니다. 동국대는 타 대학에 비해 복수전공을 시작하는 시기가 빠르고 선발 인원이 많습니다. 또 학과별 인원 제한이 없어 다른 학문을 배우고 싶다는 의지만 있으면 복수전공을 할 수 있습니다.

 Tip  동국대는 인재 양성을 위해 특별한 역량 개발 프로그램과 교양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재학생의 효율적인 대학 생활과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돕기 위해 국내 대학 최초로 ‘드림패스플러스(Dream Path+)’ 역량 개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교양교육원인 ‘다르마 칼리지(Dharma College)’에서는 동국대의 강점인 인문학을 기반으로 공학·자연과학을 함께 공부하는 통섭형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또 다양한 취·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해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역량과 기술적 역량을 모두 갖춘 통합적 핵심 창업인재’를 길러내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진로를 결정하고 방향을 잡는데 학교에서 도움을 준 부분이 있다면요?
신:
동국대 필수 교양 과목 중에 ‘나의 삶, 나의 비전’ 이라는 수업이 있습니다. 이 수업은 보통 1학년 학생들이 많이 수강하는데, 본인의 진로에 대해 탐색하는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저도 이 수업에서 여러 가지 적성검사를 진행해보고, 취업 정보를 얻게 돼 흐릿하던 진로에 윤곽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송: 동국대에는 학생들의 취업을 도와주는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습니다. 취업센터를 통해 현직 선배와의 멘토링, 직무 특강, 자기소개서 면접 및 면접 컨설팅 등 여러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장학 · 복지 제도는 어떻게 마련돼 있나요?
신: 동국대는 불교 관련 장학들이 많이 마련돼 있어 학생들이 장학금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저도 불자가 아니지만 동국대 내의 사찰 정각원이 운영하는 불교청년지도자장학을 수혜했습니다. 또 학교 내부에서 운영하는 장학 제도 이외에도 외부 장학 제도를 항상 빠르고 다양하게 업로드 해줘 학생들이 장학금에 관련한 여러 소식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송: 저는 동국대에서 운영하는 앱으로 간편하게 강의실을 대관해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 학생CS센터에서 비가 올 때 우산을 빌려주거나 노트북을 대여해 줘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국제화 프로그램의 수준은 어떤가요?
신: 동국대 학생은 세계 49개국 총 290개의 대학에 교환학생으로 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국제화 수준을 함양하기 위해 다양한 영어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동국대 혜화관 5층에는 원어민 교수님들과 영어를 사용하는 글로벌 라운지가 있습니다. 단순 회화 연습은 물론 영어 면접 대비, 영작 클리닉도 이곳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얼마 전 글로벌라운지에 방문해 원어민 교수님과 대화를 해봤는데, 어색하지 않게 대화를 이끌어주셔서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어 기억에 남습니다. 그리고 교내의 다양한 국적의 교환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는 동국 벗 프로그램이나 여러 동아리들이 마련돼 있습니다.

송: 저는 내년 1학기에 유럽으로 교환학생을 가기 위해 준비 중인데, 동국대에서 기관토플(ITP, TOEFL Institutional Testing Program)을 시행한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기존 토플의 경우 응시료가 비싸고 성적 결과가 늦게 나오는데, 기관토플은 응시료가 저렴하고 성적 결과도 금방 나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교환학생 후기를 볼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됩니다.

 Tip  동국대는 기관토플을 시행해 저렴한 비용으로 학생들이 예상 IBT 토플 점수 및 영어실력을 가늠해 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기관토플은 ‘기관에서 실시하는 영어 평가 시험’으로 TOEFL 시험 주관 업체인 ETS에서 제작, 전 세계 1500여 개 기관에서 1년에 30만여 명이 사용하고 있다. 일부 해외 대학에서 영어능력평가 척도로 인정받고 있으며, 동국대의 경우 자매대학 36개교에서 인정받는다. 가격은 3만 3000원으로, 2019년 1월 기준 TOEFL IBT시험 응시료 200달러인 것을 감안하면 매우 저렴한 편이다.
기관토플은 재학생만 신청할 수 있으며, 시험은 월 2회(1월, 2월, 3월, 7월, 8월, 9월) 진행된다.

동국대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후배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신:
동국대에 등교하기 위해선 어느 역에서 내리든 피할 수 없이 오르막길을 거쳐야 합니다. 그 힘들고 가파른 오르막을 오르고 나선, 남산자락과 파란 하늘과 맞닿아있는 아름다운 팔정도와 마주할 수 있습니다. 동국대 입학을 꿈꾸는 예비 후배님들의 모습도 이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조금 힘들고 지치는 수험생활을 보내고 있지만 그 수험생활 끝에는 아름다운 팔정도가 있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값진 수험생활을 응원합니다.

송: 입시를 앞둔 후배들의 마음은 지금 매우 복잡할 겁니다. 막막하기도 할 것이고, 동국대에 갈 수 있을까 수많은 생각이 들겠죠. 하지만 동국대에 꼭 합격하고 싶다는 간절한 마음을 항상 새기면서 열심히 꿈을 향해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본인이 동국대에 다니는 상상을 하면서 열심히 노력한다면 분명 동국대에 다니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긍정적으로 희망을 가지고 자신의 목표와 꿈을 향해 열심히 앞으로 나아가길 바랍니다. 모두 파이팅 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